사격선수의 자기관리가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사격선수들을 대상으로 성별, 종목별, 소속별 자기관리가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한사격연맹에 등록되어 있는 사격선수 293명(남자선수 159명, 여자선수 134명)이다. 사격선수들의 자기관리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운동선수 자기관리행동 질문지와 스포츠 대처척도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별, 종목별, 소속별 자기관리와 대처방식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