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S전략을 활용한 중학교 체육수업 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4주 동안 진행되는 중학교 농구 수업에서 ARCS를 적용하여 단원 교수학습 안을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농구수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학생과 교사의 반응을 심층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 중등 체육교사로 재직 중인 박 교사를 연구 참여교사로 섭외하여 4주간의 중학교 2학년 농구 단원을 관찰하였다. 연구 참여 교사는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체육수업(농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