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 과정의 중학교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연구/

Title
제7차 교육 과정의 중학교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연구/
Authors
김혜진
Keywords
현대시 교육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오늘날 시 교육은 국어 과목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어 시 교육 이론에 대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의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 주도의 강의식 수업으로 인한 단편적 지식의 암기에 지나지 않았던 과거의 시 교육 형태는 교육적 반성을 야기시켰다. 그래서 현대의 시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학습자의 개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할 수 있는 방법을 지향하게 되었고, 이는 시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공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5 3. 연구 방법 및 범위 10 Ⅱ. 7차 교육 과정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 11 1. 7차 교육 과정 문학 교육의 이념 11 2. 시 교육의 기본 원리 19 3. 현실 적용의 문제점 25 Ⅲ. 7차 교육 과정 현대시 교육의 개선방향 39 1. 기존 수업 모형의 비판적 검토 39 2. 새로운 수업 모형의 모색 48 3. 새로운 수업 모형의 적용 69 Ⅳ. 결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69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9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