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 과정의 중학교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연구/

Abstract

오늘날 시 교육은 국어 과목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어 시 교육 이론에 대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의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 주도의 강의식 수업으로 인한 단편적 지식의 암기에 지나지 않았던 과거의 시 교육 형태는 교육적 반성을 야기시켰다. 그래서 현대의 시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학습자의 개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할 수 있는 방법을 지향하게 되었고, 이는 시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