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육상수업의 내용교수지식(PCK)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Title
중등학교 육상수업의 내용교수지식(PCK)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Authors
유춘옥
Keywords
중등학교육상수업의내용교수지식pck에관한내러티브탐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한 교사의 삶을 통해 경험한 자신의 기능적, 경험적,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육상수업에 대한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 과정을 밝히고, 내용교수지식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사로서의 개인적 경험을 탐구하기 위하여 ‘내러티브(Narrative)’탐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는 ‘나’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이며, ‘나’는 연구
Description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11 Ⅲ. 연구 방법 41 Ⅳ. 중등학교 육상수업의 내용교수지식 형성 과정 51 Ⅴ. 중등학교 육상수업에 대한 내용교수지식의 구조화 90 Ⅵ. 중등학교 육상수업에 대한 내용교수지식의 구체화 116 Ⅶ. 논의 162 Ⅷ. 요약 및 제언 174 참고문헌 179 Abstract 19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67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 > Theses(체육교육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31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