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육상수업의 내용교수지식(PCK)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 교사의 삶을 통해 경험한 자신의 기능적, 경험적,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육상수업에 대한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 과정을 밝히고, 내용교수지식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사로서의 개인적 경험을 탐구하기 위하여 ‘내러티브(Narrative)’탐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는 ‘나’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이며, ‘나’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