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와 달리기 시 실내화 종류가 청소년들의 보행패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 9명을 대상으로 슬리퍼, 실내화, 운동화를 신고 걷기와 달리기 시 하지 분절각인 무릎각, 발목각, 후족각, 아킬레스건각과 하지의 근전도와 지면반력의 초기피크, 최대추진력, 부하율, 부하감소율, 충격량을 분석하여 실내화 종류가 청소년들의 보행 패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 결과의 보행 동작 분석은 Kwon3D(V 4.0), KwonGRF 2.0 지면반력 프로그램과 근전도 자료 처리는 노락손사의 Myo-Res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