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걷기참여자의 참여동기, 참여제약, 참여지속 요인의 통합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걷기참여자가 많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걷기참여자의 참여동기, 참여제약, 참여지속 요인 등을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각 세대별로 걷기참여자의 참여동기, 참여제약, 참여지속 요인의 우선순위를 산정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걷기활동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동기부여하고, 걷기참여자의 중도 탈락률을 낮추며, 지속적으로 걷기 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걷기생활화 및 걷기활성화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통합연구방법으로 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