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지도자와 선수의 행동부합에 관한 이론모형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지도자와 선수의 행동부합과 관계의 질을 통한 동기적 속성 및 운동수행의 관계를 규명하고 연구모형 검증을 통해 최적의 이론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선행연구의 이론을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은 지도자와 선수의 관계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동기요인과 운동수행간의 관계를 추론하는데 중점으로 두어 결과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해결하기 위하여 총 752명의 배드민턴 선수들을 표집하였으며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다중회귀분석과 정분상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