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일회성 유산소 운동이 면역 반응 및 혈중지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들의 부족해진 신체활동과 실내 활동 증가의 활용방안으로써 실내에서 아동들이 흥미롭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말타기 놀이기구를 이용하여 20분 동안 신체활동 전과 후의 면역성분(TNF-α, IL-6, WBC, lymphocyte, monocyte, neutrophils 등) 반응 및 혈중 지질 성분(TC, TG, HDL-C)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있다. 실험대상자는 인천광역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4∼6세 아동 9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