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스포츠참가와 사회연결망,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포츠 참가와 사회연결망,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사회연결망이론과 집단역동이론에 근거하여 관계적 속성으로서 청소년의 스포츠 참가와 사회연결망을 분석하고, 개별적 속성으로서 스포츠 참가와 사회연결망,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청소년의 체육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스포츠의 역할과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목적이 있다. 표본은 서울·경기·인천에 재학중인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