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행동과 자녀의 체육수업 내적동기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행동과 자녀의 체육수업 내적동기의 관계를 밝혀 초등학생이 체육수업에 적극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심리적 전략을 찾아,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건강 증진과 체력향상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부모의 행동은 참고문헌을 근거하여 ‘자녀의 신체활동에 대한 부모의 지지행동’과 ‘부모의 운동참가행동’ 2가지 행동으로 정하였다. 무선집락표집법을 이용하여 초등학생 4학년, 5학년, 6학년 317명(남자아동 150명, 여자아동 167)과 학부모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