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동의 운동순서에 따른 남녀간 대사 및 호르몬 반응=

Abstract

본 연구는 복합운동 중 유산소 달리기운동과 무산소성 저항운동의 순서에 따라 남녀 간의 대사 및 호르몬 반응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복합운동의 순서는 4가지 종류로써 유산소 달리기 운동 후 저항운동(A-R), 저항운동 후 유산소 달리기 운동(R-A), 단일적 달리기 운동(A), 단일적 저항 운동(R)으로 구성하였다. 저항운동과 유산소운동은 최대 능력(1RM, VO₂max) 대비 65%로 설정하였다. 저항운동은 7개 종목 10회 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6 3. 연구가설 = 6 4. 연구의 제한점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유산소 운동(aerobic exercise) = 8 2. 무산소 운동(anaerobic exercise) = 9 3. 저항운동 (weight training) = 10 4. 유무산소 복합운동 = 12 5. 초과산소섭취량(EPOC) = 13 6.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