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의 교육과정 인식 및 진로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전국 체육고등학교 학생 선수 및 감독 교사의 교육과정 인식을 탐색하고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 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 고찰해봄으로써 학생 선수를 위한 교육과정 내용의 개선과 방향성을 모색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체육고등학교로 대표되는 학생 선수의 진로와 학교 교육에 대한 실천적 담론 생성에 기여할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고등학교 감독 교사들이 체육계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