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생의 비만도와 건강체력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 제한과 소수의 연구 대상을 이용한 연구 설계 및 운동관련 체력요인 간의 차이 비교에만 치중하였던 연구의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국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청소년들의 비만도와 건강체력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국 6개 시·도 각 3개교 초등학교(820명), 중학교(1,993명), 고등학교(1,054명) 총 18개교(3,867명)를 대상으로 맞춤식 건강관리를 통한 기초체력 증진활동에 일환으로 실시된 학생건강체력평가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