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gene polymorphism에 따른 다양한 고도에서의 최대운동이 생리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해수면(100m) 및 다양한 고도(1,300m, 1,800m, 2,650m)에서의 최대운동 후, ACE gene polymorphism에 따른 인체의 생리적인 반응을 관찰 비교분석함으로써 지구성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유전적 소인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해수면을 기준으로 각 고도별 최대산소섭취량과 운동지속시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I대학교의 20대 체육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집단으로 하고, ACE 유전자 검사를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목적 = 5 3. 연구 가설 = 5 4. 연구의 제한점 = 6 5.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8 1. 고지훈련의 영향 = 8 1) 고산병(mountain sickness) = 8 2) 저산소증(hypoxia) = 9 3) 고도순응(acclimation) = 9 4) 고지훈련의 효과 = 10 2. ACE gene polymorphism = 12 1) 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