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팀원의 사회연결망 및 성원만족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남·여 배구팀과 대학팀을 대상으로 변혁적 리더십 수준을 평가하고, 배구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팀원의 사회연결망과 팀원의 성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배구팀을 지도함에 있어서 전략적인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배구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성원만족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2008년도 현재 대한배구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고등학교 선수와 대학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총 322명을 표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