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교우관계에 대한 사회연결망 분석=

Keywords 태권도, 교우관계, 사회연결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연결망 이론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학급내 태권도 수련생들의 교우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10개 학급(저학년 5개 학급, 고학년 5개 학급), 305명의 학생들(수련생 149명, 비수련생 156명)을 대상으로 태권도 수련생들의 사회적 지위와 교우관계를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저학년은 약한 연결 형태로 2~3개의 커다란 하부집단을 형성하면서 많은 친구들을 쉽게 사귀는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