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핸드볼 중&고 선수와 국가대표 선수의 등속성 근력 및 무산소성 운동 능력 비교=

Keywords 핸드볼, 등속성 근력, 무산소성 운동능력

Abstract

본 연구는 여자 핸드볼 중·고 선수와 국가대표 선수를 대상으로 등속성 각근력 발달 특성과 무산소성 운동 능력을 비교함으로써 집단 간의 차이를 규명하고 핸드볼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에 참가한 국내 여자 핸드볼 선수를 각 집단별로 10명씩 총 30명을 대상으로 등속성 각근력과 무산소성 운동 능력 검사를 측정하였다. 등속성 각근력 특성은 Cybex를 이용하여 부하속도 60˚/sec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