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씨름 활성화 방안에 관한 실증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프로 스포츠 중에서 가장 침체되어 있는 씨름 경기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씨름의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과 양적 연구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씨름의 활성화 방법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였다. 9명의 질적 연구 참여자는 아마와 프로로 대분한 뒤, 씨름대회를 주관하는 대한씨름협회와 한국씨름연맹의 임원급 각 1명, 실제 씨름선수들을 지도하는 지도자 중 내고향팀과 프로 씨름단의 감독과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