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교육모형 수업에서 평가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해서 체육수업을 운영하는 체육교사의 평가 활동 사례와 학생들의 활동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한 여자중학교의 체육과 부장교사와 그가 담당하는 1학년 3개반 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연구 참여 교사가 평가를 계획ㆍ적용ㆍ실행 하는 과정과 평가 후 교사의 반성적 사고 그리고 학생들의 스포츠교육모형 수업에서의 활동 사례를 심층적으로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