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선수를 위한 심리기술훈련의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유도선수와의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유도선수의 요구를 반영해 구성한 유도선수를 위한 심리기술훈련의 내용과 절차를 기술하고, 그 효과를 선수의 심리기술 수준 변화를 통해 알아볼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도전문가 3명, 스포츠심리학자3명, 유도선수 57명을 대상으로 유도 경기에서 요구되는 심리요인의 진담과 심리기술훈련의 교육, 심리기술의 처지, 심리기술 처치의 효과 확인 순으로 진행하였다. 심리기술훈련에 대한 인식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