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성과관리시스템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공공부문 성과관리에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함으로써 성과관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도록 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하여 효과성을 ‘해야 할 일을 하는 것(Doing the right thing)’으로 정의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효과성을 조직구성원이 성과관리시스템을 수용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용성과 조직의 성과를 종속변수로 정하고, 독립변수는 조직의 외부환경과 전략 및 내부프로세스(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