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의 캐릭터 선호도에 대한 동위소 포지셔닝 연구

Keywords mmorpg의캐릭터선호도에대한동위소포지셔닝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MMORPG의 특정 캐릭터에 대한 유저의 선호도 및 성향을 분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 중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귀분석 및 변량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한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특성과 유저의 선호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그러나 양적 연구방법론은 주로 설문조사에 의존하므로, 주어진 질문에 따라 상이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주관적 심리상태나 사회문화적 성향까지 분석해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