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의 캐릭터 선호도에 대한 동위소 포지셔닝 연구

Title
MMORPG의 캐릭터 선호도에 대한 동위소 포지셔닝 연구
Authors
송대명
Keywords
mmorpg의캐릭터선호도에대한동위소포지셔닝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MMORPG의 특정 캐릭터에 대한 유저의 선호도 및 성향을 분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 중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귀분석 및 변량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한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특성과 유저의 선호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그러나 양적 연구방법론은 주로 설문조사에 의존하므로, 주어진 질문에 따라 상이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주관적 심리상태나 사회문화적 성향까지 분석해낼 수
Description
1.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론 2 2. MMORPG의 연구 현황 4 2.1. 게임의 특성 4 2.2. 게임 연구 현황 5 3. 기호학적 연구 사례 14 4. 'World of Warcraft'의 캐릭터에 대한 동위소 포지셔닝 21 4.1 전사 24 4.2. 도적 36 4.3. 사제 43 4.4. 마법사 51 5. 결론 63 참고문헌 6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56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 > Theses(경영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385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