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 수출지원을 위한 FTA 원산지기준 개선방안

Abstract

가공식품분야는 농업분야의 FTA에 대한 적극적 자세를 유도하기에 가장 적합한 부분이다.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은 미가공 농산물보다 가공식품의 수출비중이 4배 가량 높다. 가공식품의 수출이 증가할 수 록 국내 농산물의 해외시장이 넓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는 가공식품 수출진흥을 위해 수많은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FTA를 활용한 수출지원은 전무한 상태인데 이는 FTA에서 농업은 늘 피해를 보는 분야라는 소극적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극적 시각이 농산물을 주요원재료로 하는 가공식품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쳐 가공식품에 대한 원산지기준은 농업분야와 마찬가지로 국내여론의 흐름에 따라 엄격성과 복잡성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우리나라가 가공식품 주요수출상대국과 체결한 FTA에서 품목별로 그 원산지기준을 어떻게 규정하여 왔는지를 비교분석하여 원산지기준 엄격성의 일관성과 규정의 복잡성면에서 평가하고자 한다.

원산지기준이 일관성을 상실하고 시류에 따라 휘둘리는 듯한 상황에서 FTA를 활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FTA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산지기준이 일관되게 유지되고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은 직접적인 수출지원이 되지는 않겠지만, FTA활용을 위한 바탕을 조성해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수출을 지원하는 효과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