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소매산업은 새로운 소매업태의 출현과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로 인해 무한경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소매업체들은 경쟁우위 실현을 위해 목표소비자들의 특성 및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최근 들어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제품품질 등의 실용적 가치뿐만 아니라 쇼핑의 즐거움, 라이프스타일의 구현, 매력적인 점포쇼핑환경 등의 정서적 가치도 함께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이에 따라 백화점, 할인점 등의 소매점들은 정서적 가치 차원에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 4
2.1. 가치에 대한 이론적 고찰 = 4
2.1.1. 쇼핑가치에 관한 연구 = 4
2.1.2. 쇼핑경험가치에 관한 연구 = 5
2.2. 감정적 반응에 관한 이론적 고찰 = 10
2.2.1. 감정의 개념 = 10
2.2.2. 감정의 측정 = 11
2.2.3. 물리적 점포 내에서의 소비자 감정에 관한 선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