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항 지속가능성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공항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함에 있다. 보다 효과적인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기존 국내․외 공항의 지속가능 가이드라인과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적용되어온 지속가능 지표에 대한 문헌검토를 토대로 기초 평가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델파이(Delphi) 기법과 계층적의사결정(AHP) 기법을 활용하여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델파이 설문 및 분석시행을 위해 전문가 집단을 3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1차와 2차에 걸쳐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설문을 시행하였다. 1차 델파이 설문을 통해 총 60개 평가항목에서 36개 항목으로 조정되었고, 2차 델파이 설문을 통해 6개 항목이 배제되고 총 30개 항목이 최종적인 평가지표로 선정되었다. 평가 항목간의 우선순위(가중치)를 선정하기 위해 AHP 설문을 시행하였다. AHP 설문은 총 12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기존 전문가(2차 설문자) 집단의 26명과 공항운영분야 관계자 94명으로 구성하였다. 조사결과, 상위 개념에서는 “공정 운영”분야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세부 평가항목 중에는 “고객 안전 및 건강, 보건관리” 항목이 가장 높은 상대적 중요도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공항운영기업에 적합한 지속가능 평가지표가 개발되었으며 공항의 지속가능성 평가모델이 구체적으로 제시됨으로써, 공항 운영기업의 향후 지속가능한 운영 및 발전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써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