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기업 비기대이익 공시의 정보이전효과와 비교가능성

Title
타 기업 비기대이익 공시의 정보이전효과와 비교가능성
Authors
손철
Keywords
타기업비기대이익공시의정보이전효과와비교가능성
Issue Date
2016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문 초록

타 기업 비기대이익 공시의 정보이전효과와 비교가능성

회계학과 손 철
지도교수 고재민

본 연구는 동종 산업 내 이익을 공시하는 기업의 비기대이익이 해당 기업의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공시 기업과 해당 기업의 회계정보가 유사한 경우 추가적인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분석을 위해 2003년부터 새로운 회계기준이 도입되기 전인 2010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firm-pair data를 구성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공시 기업의 공시 시점에 나타나는 비기대이익은 해당 기업의 주가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시 기업의 공시일에 나타난 비기대이익을 시장 내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사용하고 있으며, 그 비기대이익이 클수록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에 대한 주가평가를 긍정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공시 기업의 공시 시점에 확인되어지는 비기대이익이 해당 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두 기업의 비교가능성이 높은 경우 증분 효과를 갖는다. 이는 두 기업의 회계정보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투자자가 공시된 타 기업의 정보를 더욱 용이하게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가적으로 두 기업의 공시 시점을 분리하여 분석한 결과, 해당 기업의 공시가 타 기업의 공시보다 빠른 경우에만 비교가능성의 증분 효과가 나타나며, 이는 두 기업의 정보가 비교 가능한 시점에서만 비교가능성이 추가적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공시 기업의 시장 내 지위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공시 기업이 시장의 대표성을 갖는 경우에만 시장 내 정보이전효과에 대한 비교가능성의 증분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연구자들은 IFRS 도입 이후 최소한의 자료를 모을 수 있는 현 시점에서 IFRS 도입 이후 투자자들의 정보 이용에 대한 연구에 기반이 될 것이며, 시장 내 비교가능성의 중요성을 상기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글색인어: 정보이전효과, 비교가능성, 비기대이익, 누적초과수익률
Description
목 차

Ⅰ. 서 론 1

Ⅱ.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2
2.1 정보이전효과 2
2.2 비교가능성 4

Ⅲ. 변수 측정 및 연구모형 6
3.1 변수측정 6
3.2 연구모형 8

Ⅳ. 표본 선정 9

Ⅴ. 기술통계량 및 실증 결과 10
5.1 기술통계량과 상관분석표 10
5.2 다변량 분석 결과 15
5.2.1 산업 내 기업 간의 정보이전효과 15
5.2.2 비교가능성이 정보이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16
5.2.3 타 기업과의 비교가능성이 이익 공시 시점에 따라 정보이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16

Ⅵ. 추가 분석 19
6.1 MV별 구분 19
6.2 비교가능성 측정치 19

Ⅶ. 결 론 25

참고문헌 2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51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일반대학원) > Theses(회계학 석박사 학위논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