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 분석을 통한 항공등화 부품에 대한 수명예측 연구 -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Abstract

공항에서 항공등화시설은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직결된 시설로 설비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 기존의 항공등화시설에 사용되는 부품의 유지보수는 항공등화 제작사에서 제시하는 수명기준 등을 고려하여 유지보수 활동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이런 기준은 공항에서의 항공등화 운영상황과 환경적 요인(눈, 비, 안개 등) 등과 같은 공항특성을 고려한 것이 아니어서 적정수명주기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설비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의 유도로중심선등과 시스템 모니터를 대상으로 수행한 항공등화 유지보수 운영데이터를 활용하여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평균고장수명(MTTF, 이하 “평균수명”이라 한다)을 예측한다. 사용한 신뢰성 분석 방식으로는 유도로중심선등의 수명예측에는 비모수 방법인 Kaplan-Meier 방식으로 그리고 시스템모니터의 수명예측에는 모수적 방법인 와이블 분포를 이용하고 사용한 통계 패키지는 Minitab을 사용한다.

상기 연구를 수행한 결과 인천국제공항의 운영특성에 맞는 항공등화시설의 평균수명은 유도로중심선등은 7,880시간 그리고 시스템모니터는 5.49년으로 각각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상기 도출된 추정치를 현재 공항에서 채택하여 사용 중인 제작사가 제시하는 기준과 비교분석하였고, 이에 근거한 예방정비활동의 개선책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유지보수비용도 산출하였다. 국제공항의 유지보수 실적데이터를 이용하여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기대수명을 예측한 것은 기존에 발견하기 어려운 것으로 본 연구의 의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