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다각화가 보수주의에 미치는 영향

Title
국제다각화가 보수주의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장아남
Keywords
International Diversification, Conservatism, Corporate Governance
Issue Date
2015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지난 20년 동안 세계전체의 많은 가업들이 지속적으로 영업활동 무대를 해외시장으로 확장해 왔다.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은 기술, 경쟁, 상품, 고객 욕구 및 일반적 인 경제 상황 등의 영향,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 때문에 위험과 기회에 동시에 직면하고 있다. 기업들이 다양한 국가로 사업다각화 추진할수록 업무가 복잡하게 되어 국제다각화가 기업가치, 이익예측, 이익의 가치관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제다각화 수준의 증가가 기업에 회계적 보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국제다각화 수준에 대한 측정치로 해외자산비중, 해외 산업분야 수, 해외매출액비중 등이 있다. 본 연구 또한 해외매출액비중, 외화자산비중을 사용하겠다. 기업의 보수성을 측정하기 위해 Khan and Watts(2009)가 제시한 C-Score를 활용한다. 다각화된 기업들은 비 다각화된 기업들보다 영업환경, 재무구조와 정보환경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정보비대칭 문제에 직면한다. 이런 정보비대칭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보수주의 회계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클 것으로 예측된다. 정보이용자의 이런 보수적인 회계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좋은 기업 지배구조가 필요하다(Lara 2009). 본 연구도 기업지배구조가 좋으면 국제다각화가 보수주의에 미치는 영향이 강화되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상장한 기업의 국제적 다각화가 보수주의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가를 규명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국제적 다각화의 장점과 단점의 근거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는데 점에서 의의가 있다.
Description
I. 서론 1
II. 선행연구와 가설설정 3
2.1. 선행연구 3
2.1.1 국제다각화에 관련 선행연구 3
2.1.2 보수주의에 관련 선행연구 5
2.2 가설설정 6
III. 표본설정 7
IV. 실증분석방법 8
4.1 국제다각화 측정치 8
4.2 가설1의 연구모형 8
4.3 가설2의 연구모형 12
V. 실증분석 결과 13
5.1 기술통계량 13
5.2 상관관계 분석 16
5.3 회귀분석 결과 19
5.3.1 가설1 19
5.3.2 가설2 21
VI 추가분석 24
VII 결론 28
참고문헌 3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481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일반대학원) > Theses(회계학 석박사 학위논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