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진로활동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주여성들이 한 개인으로서, 진로목표와 진로장벽,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을 어떻게 행하고 있는가를 개인적 경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진로란 직업의 의미를 포함한 포괄적 용어로서 전 생애 적 의미에서 개인의 능력과 성격의 특성 그리고 자아개념등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환경의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을 계속 성숙시켜 나가는 과정을 일컫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정부는 2000년대 이후 급격히 늘어나는 결혼이주여성들의 적응과 정착에 대하여 노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결혼이주여성의 적응에 따른 어려움이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직업에 대한 연구가 다수 이루어지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은 낮은 한국어 능력과 자녀양육의 경험이나 정보의 부족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양인숙?민무숙, 2010). 이러한 때에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에서 적응하고 한 개인으로 역할을 감당하도록 한국사회가 결혼이주여성을 이해할 필요성이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이 자신의 삶속에서 진로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진로가 개인의 특성을 알고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며 환경의 변화에 적응 발전해 가는 것으로 보았을 때, 진로를 실행하는 것은 결혼이주여성이 그들 자신의 삶을 보다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으로 이주하여 그들의 진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발전해 가는 것은 결혼이주여성 자신뿐 아니라 그와 연결된 가족과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결혼이주여성의 삶에 있어서 진로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결혼이주여성은 삶에서 보통의 한국여성보다 더 많거나 높은 진로장벽을 가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 결혼이주여성들은 어떠한 진로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그에 따른 진로장벽은 무엇인지 그리고 진로목표를 이루기 위한 진로준비행동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결혼이주여성의 진로준비행동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인지진로이론의 진로목표와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을 분석의 틀로 근거하였다. 진로목표에서는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의 요소를 참여자의 경험과 연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이주여성들의 진로목표는 자립과 가치 있는 삶으로 나타났다. 진로는 직업을 포함한 광범위한 용어로 사용되며, 진로목표로는 장사(자영업), 관광가이드, 영어교사, 정규직원이 되는 것이라 하였고, 가치 있는 삶에는 금전적인 것보다 자신의 삶이 가치 있음을 느끼게 하는 삶을 살기를 원함, 음악을 통한 힐링(Healing)투어, 다른 나라의 학자들과 교류하고 후학을 길러내는 역할을 하는 등의 다양한 목표들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진로장벽으로는 내재적 요소와 외재적 요소의 이분법적 분류방법을 사용하였다. 내재적 요소로는 육아와 높은 수준의 한국어 능력, 정보의 한계성, 자신과의 싸움이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