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본 초등교사의 음악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Title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본 초등교사의 음악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erience in Music Education of Elementary Teachers from the Perspective of Intercultural Education
Authors
최승은
Keywords
상호문화교육의관점에서본초등교사의음악교육경험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5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교과를 담당하는 초등교사의 교육경험을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해석하여 교사의 교육적 실천과 초등음악교육에 필요한 상호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를 초등교사의 음악교육 학습경험과 실천경험의 의미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문화교육과 초등음악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상호문화교육에 관한 상호문화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패러다임을 논의하였다. 상호문화교육 담론 형성의 과정을 살펴보고, 상호문화교육에 철학적 토대가 되는 상호문화성과 타자지향성을 논의하여 이러한 철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문화역량을 순환적 구조로 구성하였다. 또한 음악교육에서의 상호문화교육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음악교육과 정서지능, 초등교사의 음악교수역량, 그리고 음악교육에 대한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을 고찰하였다.
초등교사의 음악교육에 나타난 교육경험을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해석하기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내러티브 연구를 사용하였다.
학습유형의 다양성으로 발견한 학습경험의 의미를 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다양한 학습경험은 교사의 성장으로 되기(becoming)의 과정으로 발현된다. 즉, 교사는 학습경험을 통해 성찰적 교사, 예술적 교사, 전문적 교사, 그리고 협력적 교사의 모습으로 성장한다. 첫째, 성찰적 교사는 자신의 배움에 대한 부재와 무지함, 부족함을 인식하고 자신감의 부족, 그리고 음악교과에 대한 역량이 부족함을 스스로 인지하였다. 이러한 자기 인식과 반성을 통해서 교사들은 지속적인 학습을 이어나갔으며, 이것은 교사의 순환적 학습의 원동력이 된다. 성찰을 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수업의 질 향상에 있어, 끊임없이 사유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둘째, 예술적 교사는 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예술로서 음악이 갖는 심미적 아름다움과 소리에 대한 매료는 교사의 예술성을 표출하도록 한다. 교사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연주를 할 때 카타르시스와 희열을 경험한다. 이러한 몰입은 예술적 경험에서 중요하며, 이것은 창조적 학습경험으로 이어진다. 셋째, 전문적 교사는 배움에 대한 열정과 끊임없는 탐구를 지속하는 교사이다. 특히 국악교육과 합창지도 등의 음악교육과 관련하여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개인지도를 받고, 인터넷 강의를 들은 교사들은 자발적으로 계속해서 학습을 하며, 이것을 교수활동으로 연계시킨다. 넷째, 협력적 교사는 타자를 위한 마음과 공동체의식이 있다. 동료 교사들을 위하여 배려하고, 수업을 위해서 서로 협력하여 토의하며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눈다.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을 통해서 타자를 지향하는 삶을 실현한다.
이러한 교사의 학습경험은 교사의 교육실천으로 이어진다. 음악교육에 나타난 교육실천의 의미를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타자를 향해 주체가 열릴 때 공감이 시작된다. 다양한 문화의 음악을 경험하면서 타자를 인정하는 것은 나와 다른 타자에 대하여 이해하고, 느끼는 감정이 음악교육을 통해서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음악은 몸으로 만들어 가는 체험의 예술이다. 나와 다른 타자도 몸을 통해서 음악을 만들고 느낀다는 것을 통해 공감한다. ‘이름’을 부르는 것은 존재를 인정하는 것
Description
국문초록 ⅰ
목 차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내용 8
3. 선행연구 고찰 9

Ⅱ. 이론적 논의 13
1. 상호문화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패러다임 13
1.1. 상호문화성과 타자지향성 13
1.2. 상호문화교육 담론 형성의 과정 20
1.3. 상호문화역량의 순환구조 28
2. 음악교육에서 상호문화교육의 가능성 38
2.1. 음악교육과 정서지능 38
2.2. 초등교사의 음악교수역량 49
2.3. 음악교육에 대한 상호문화교육의 관점 54

Ⅲ. 연구 방법 57
1. 내러티브 연구 57
2.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60
2.1. 연구자 60
2.2. 연구 참여자 63
3. 자료 수집 및 분석 66
3.1. 자료 수집 66
3.2. 자료 분석 69
4.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적 고려 72

Ⅳ. 교사의 음악교육 경험의 다양성을 통한 교사되기 74
1. 자신에 대한 인식과 반성: 성찰적 교사 78
2. 음악에 대한 미적 추구와 창의성: 예술적 교사 85
3. 배움에 대한 열정과 끊임없는 탐구: 전문적 교사 90
4. 타자를 위한 마음과 공동체 의식: 협력적 교사 98
5. 소결 105

Ⅴ. 음악교육 실천의 상호문화교육적 의미 107
1. 타자를 향한 주체의 열림 108
1.1. 다양성 인정: 다양한 문화와 음악 108
1.2. 다름과 같음 115
1.3. 체험을 통한 음악 119
2. 주체와 타자의 상호작용 124
2.1. 음악을 통한 소통 124
2.2. 존재의 의미: ‘이름’ 부르기 128
2.3. 관계 속의 만남 130
2.4. 소통으로 이어지는 비판적 사고 133
3. 타자와 함께하는 공동체 137
3.1. 음악으로 만드는 ‘하모니’ 137
3.2. 협력적 교사 모임 140
3.3. 연대하는 타자와 주체 142
4. 소결 148

Ⅵ. 결론 149
1. 요약 149
2. 논의 및 제언 152

참고문헌 156
ABSTRACT 18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47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일반대학원) > Theses(다문화학 석박사 학위논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