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FTA 기술무역장벽(TBT)의 국제교역 분석

Keywords wto·fta기술무역장벽tbt의국제교역분석

Abstract

2000년대 들어서며 우리나라는 EU, 미국 등과 차례로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을 체결하는 쾌거를 올렸다. 특히 지난 2014년 한·중 FTA를 체결함으로써 GDP가 차지하는 비중을 가리키는 경제영토로는 세계 3위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FTA 강국으로써 확고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FTA 체결로 인한 관세철폐효과로 수출주도형 경제정책을 펼치고 있는 우리나라로써는 FTA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외산 원료를 사용하는 제조업에 있어서는 원료 수입가에 대한 부담을 절감하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FTA 체결의 한편에는 지나치게 FTA를 관세분야로만 제한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이다. 향후 장기적인 시각에서 본다면 FTA협상에 있어 관세부분 뿐아니라 비관세부분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이미 체결되었거나 또는 진행되고 있는 한국의 FTA협상과 관련하여 비관세분야 특히 기술무역장벽(TBT : Technical Barriers Trade)에 대한 최근 동향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기술무역장벽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교역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기술무역장벽이 우리나라의 교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기업과 정부 또는 이해관계자들은 어떠한 대응방안을 갖추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진행 범위와 방법은 최근 십 수년간의 한국과 상대교역국의 교역액 및 지리적 특성, 그 밖의 경제상황 그리고 기술무역장벽 등을 변수로 반영한 분석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중력모형을 적용하여 기술무역장벽이 우리나라 교역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여 그 영향성을 정량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의미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론, 본론, 결론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범위, 방법에 대한 기술을 할 계획이다. 본론은 크게 두 부분으로 기술할 예정인데 첫 번째는 현재 통상환경에 대한 분석 및 한국의 FTA에 대한 진행현황을 알아보고 WTO/기술무역장벽(TBT) 협정문과 한국이 체결한 FTA의 기술무역장벽(TBT)에 대한 분석을 기술하고 주요국의 기술무역장벽으로 인한 우리기업의 피해사례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 및 본 연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중력모형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무역장벽(TBT)에 의한 교역패턴을 연구모형을 통해 그 영향성을 파악하여 분석 결과 및 그 결과의 의미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에서는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고려해 봄으로써 향후 우리 기업, 정부 및 이해관계자가 기술무역장벽(TBT)에 대해 대처해야할 방향을 언급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