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소비자후생효과와 정책 시사점: 칠레산 포도를 중심으로

Keywords

FTA, 소비자, 신선포도, 칠레, 수입선다변화, Chile-Korea FTA, consumer welfare, import diversificati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가 가장 먼저 이행시킨 한-칠레 FTA의 농산물 수입가격을 고찰하고 대응방안을 모섹하고자 한다. 칠레산 농산물 중 우리 소비자에게 가장 익숙한 품목은 포도이다. 우리나라에 수출되는 칠레산 포도의 가격은 인하되기 보다는 오히려 올랐고, 심지어 인접국가인 중국과 일본보다도 더 높은 가격으로 수입되고 있어 FTA 발효로 인한 소비자이익이 수출자의 가격인상으로, 즉 FTA 이익이 소비자에게서 수출자(생산자)로 이전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칠레산 포도의 수입단가가 인근 국가보다 높은 이유로 시장규모, 수입구조, 유통구조 등의 요인도 작용하고 있지만, 한국의 45% 기본관세율이 10년 내 철폐되는 것을 감안한 수출자가 미리 가격을 올려 관세철폐의 이익을 챙긴 것이 주요인으로 판단된다. 주요 대응방안으로는 수입처 다변화, 수입상들의 구매교섭력 강화, 우리 농업의 해외진출 확대 등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