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FTA 실적 평가와 활용 증대 방안 -간이 원산지증명서 발급 제도 도입을 중심으로-

Keywords

FTA, ASEAN, FTA활용률, 원산지증명서, 세번변경기준, FTA, ASEAN, utilization ratio of FTA, certificate of origin, change in tariff classification criterion

Abstract

우리나라의 FTA는 2004년 칠레와 처음 발효되어 11년이 지났으며 현재 11개 협정, 49개국과 FTA를 체결하였다. 우리나라가 체결한 FTA별 수출활용률을 보면 2013년 기준으로 한-EU FTA 85.6%, 한-미 FTA 77%로 비교적 높은 활용률을 보이고 있으나,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ASEAN과의 FTA 활용률은 36.4%에 불과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아세안 FTA 발효 후 7년 동안의 실적을 평가해보고 우리나라 기업들이 한-아세안 FTA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아세안 FTA 실적을 간단히 살펴보면, 수출은 약 320억불에서 846억불로 2.6배정도 증가하였으며, 수입 또한 약 297억불에서 534억불로 1.8배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무역수지는 23억불 흑자에서 312억불 흑자로 13.5배나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수출은 1.8배, 수입은 1.7배, 무역수지는 2.9배 증가한 것과 비교하였을 때 FTA 체결 이후 다른 국가보다 수출 증가율이 월등히 높아 무역수지가 크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무역규모는 크게 증가하였지만 아세안 수출업체의 FTA 활용률은 상당히 낮은데 중소기업들이 FTA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FTA 특혜관세 적용 시 필수사항인 원산지기준 확인 및 기준 충족을 위한 인력, 정보 및 지식 부족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FTA 활용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인력이나 지식, 정보 등 추가 부담 없이 간단하게 국내제조사실 확인 하나만으로 원산지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품목과 방법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형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첫째, 제품의 특성상 부품 또는 원재료가 같은 세번에 분류될 수 없어 국내에서 제조공정을 거치기만 하면 당연히 세변변경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둘째, 제품의 제조공정 특성상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공정을 거치면 반드시 세번변경이 일어나 세번변경기준을 충족하게 되는 경우

셋째, 제품의 세번과 부품 또는 원재료의 세번이 별도로 구분되어 있어 제조공정을 거치면 세번변경기준을 충족하게 되는 경우

넷째, 세번변경기준 자체의 특성상 제조공정이 일어나면 모든 경우에 세번변경기준을 충족하게 되는 경우

위 기준에 해당하는 물품은 기업이 가장 어렵고 힘들어 하는 부품(원재료)의 세번 분류와 원산지확인서를 확보하지 않더라도 아주 간단하게 수출자(생산자) 차원의 원산지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져 FTA 활용이 용이해질 것이다.

본 연구에 의하면, 위와 같은 국내제조사실 확인만으로 원산지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금액은 아세안 수출 상위 100대 품목 중 특혜가능 품목의 71%(약 251억 달러)가 되고, 이 방법을 모든 업체가 활용할 경우 아세안과의 FTA 활용률 36.4%(‘13년 기준)의 2배 수준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바이어의 요청이 없어도 수출자가 직접 활용 가능한 방법으로 무역거래조건중 하나인 DDP조건을 이용하여 수출자가 직접 FTA 관세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을 기존 수출업체와 신규 수출업체로 나누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