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암계 석탄폐석을 활용한 E-glass fiber 조성의 유리 제조 및 특성

Keywords

Refused coal ore, Glass fiber, E-glass, tensile strength, Softening point

Abstract

삼척도계지역의 탄광에서 석탄채굴시에 부산물로 발생되는 사암계 석탄폐석을 원료로 사용하여 E-glass fiber 조성의 유리를 제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카본함량이 비교적 적은 실리카-알루미나질의 사암계 석탄폐석을 사용하였으며, 폐석의 투입량을 0~35 %까지 변화시켰다. 서로 다른 석탄폐석 투입량을 갖는 배치원료를 1550oC에서 2시간 용융하여 Eglass조성을 갖는 투명하고 맑은 유리가 얻어졌고, 81~84 %의 높은 가시광투과율, 5.39~5.61 × 10?6/oC의 열팽창계수, 851~ 860oC의 연화점을 나타내었다. 유리섬유 시편은 1150oC에서 섬유인상장치를 통해 얻어졌고, 복합재료의 보강용 유리섬유로 서 내화학성 시험과 기계적 특성평가를 위한 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석탄폐석을 사용한 E-glass fiber의 특성이 석 탄폐석을 사용하지 않은 보통 E-glass 섬유에 비해 충분히 양호한 특성을 나타내어 E-glass 섬유용 원료로서 석탄폐석의 활 용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