廢타이어 炭素殘留物의 熱處理 條件에 따른 카본 氣孔特性 硏究

Title
廢타이어 炭素殘留物의 熱處理 條件에 따른 카본 氣孔特性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ore Structure Control with Heat Treatment Conditions of Waste Tire Carbon Residue
Authors
고태경
Keywords
폐타이어, 탄화, 열분해, 기공특성, 활성탄, waste tire, carbonization, pyrolysis, pore structure, carbon
Issue Date
2013
Publisher
자원리싸이클링
Series/Report no.
자원리싸이클링; 제22권 제2호 pp 1~7
Abstract
폐타이어를 열분해하여 오일을 회수하는 공정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탄소 잔류물을 활용하는 기술은 환경과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 열분해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 잔류물을 활용하여 활성탄으로 재활용이 가능한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폐타이어 열분해 상용화 공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잔류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탄소 잔류물을 600 ? C 600?C 와 800 ? C 800?C 에서 1시간 탄화 한 후, 950 ? C 950?C 에서 3시간 활성화하여 기공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탄소잔류물의 비표면적은 8.0m 2 /g 8.0m2/g 이었으나, 탄화와 활성화 과정을 거치면서 비표면적이 548.3m 2 /g 548.3m2/g 로 급격히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dx.doi.org/10.7844/kirr.2013.22.2.11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437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 (신소재공학) > Local Access Journal, Reports (신소재공학 논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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