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l과 H2O2를 이용한 폐 FeCl3 에칭액의 재생

Keywords terric chloride, Hydrogen peroxide, Fenton reaction, etching, regeneration

Abstract

철, 구리, 알루미늄 등과 같은 금속의 에칭액으로 사용되는 FeCl3 용액의 에칭능력은 에칭 과정에서 Fe 3+이 Fe 2+로 환원 되면서 감소하게 된다. 에칭능력의 감소는 에칭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간당 제거되는 금속의 양이 감소하여 에칭 효율이 저하되며, 폐 FeCl3 용액은 환경에 유해하며, 처리시 경제적인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폐 FeCl3 에칭액에 HCl 첨가 후 O2, H2O2 등과 같은 강한 산화제를 이용한 에칭액 재생 방법과 재생된 에칭액을 이용한 금속 에칭시 산화-환원 전위(ORP) 및 에칭능력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폐 FeCl3 에칭액 대비 2 vol%의 HCl과 미량의 H2O2를 이용하여 재생된 FeCl3의 에칭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재생액을 이용한 에칭시 에칭액내의 Fe 2+ , Fe 3+의 농도변화로 인하여 ORP를 기준으로 하는 방법보다 에칭시간을 일정하게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