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영상탐색기를 탑재한 대함유도탄-함정방어체계 교전모의 프로그램 개발

Keywords

Anti-Ship Missile(대함유도탄), IIR-Seeker(적외선 영상탐색기), Tracking Algorithm(추적 알고리듬), Decoy(기만기), Engagement Simulation Program(교전모의 프로그램)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적외선 영상탐색기가 탑재된 대함유도탄에 대한 함정 방어용 기만 체계 의 성능 분석을 위한 교전모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대함유도탄에 탑재된 적외선 영상탐 색기는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탐지하는 거리로부터, 비례항법 유도법칙 또는 입사각 제어 유도법칙에 기반하여 접근한다. 그러므로 대함유도탄의 유도 수행 능력은 기본적으로 탐 색기의 표적 추적 알고리듬뿐만 아니라 함정의 적외선 신호에 의존한다. 개발한 프로그램 을 사용하여, 대함유도탄 적외선 영상탐색기의 다양한 추적 알고리듬으로 flare와 함정 표 면을 냉각하기 위한 Counter-Measures Wash-Down System(CMWDS) 같은 함정 기만 체계 의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