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격자변형기법을 이용한 2차원 실린더의 와류유발진동에 대한 수치해석

Keywords

Fluid-Structure Interaction(유체-구조 연동 해석), Vortex induced Vibration(와류유발진동), Lock-in, Spring analogy(스프링 상사), Deforming mesh (변형 격자), Coupling method(결합 방법)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2 차원 실린더의 와류유발진동에 따른 Lock-in 현상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실린더의 운동을 모사하기 위해 변형격자와 고정격자를 이용하였다. 스프링 상사기법을 이용하여 격자를 변형하였다. 격자수 및 시간 간격 등을 조절해 얻은 수렴된 수치해가 비교 및 검증에 사용되었다. 또한, 유체-구조 결합 방법들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비교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