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항 교체 구문의 의미론 -[처소-대상] 구문을 중심으로

Keywords

논항 교체 구문, 처소, 대상, 양면적 동시성, 양적 동등성, 기능적 연관성, 원형 구문, 유표 구문, argument replacement, locative, theme, ambivalent simultaneity, quantitative equivalence, functional relation, prototype structure

Abstract

이 글은 [처소]-[대상] 도식의 구문에서 발생하는 논항 교체 현상에 대 해 이 현상이 일어나는 구문의 유형을 살펴보고 서로 논항 교체 관계에 있 는 구문 가운데 어떤 구문이 기본 구문이 되는가를 확인하고 나아가 기본 구문에서 논항 교체가 발생하는 요인과 제약에 대해 이를 의미론적 관점에 서 살펴본 글이다. 이 유형의 논항 교체 현상은 수용 공간에 어떤 대상이 수용되거나 또는 수용 공간으로부터 어떤 대상이 이탈되는 사건 도식을 가진 구문에서 발생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도식의 조건을 갖춘 구문이라 할지라도 논항 교 체가 실현되는 데는 많은 제약이 발생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왜 이러한 구 문에서 논항 교체 현상이 발생하며 또 제약이 따르는지를 1) 양면적 동시 성 2) 양적 동등성 3) 기능적 연관성 측면에서 살펴보고, 논항 교체 구문 가운데 인지적 관점에서의 원형적 구문은 수용 대상이나 이탈 대상이 대격 으로, 수용 공간이 처소격으로 나타나는 구문이며, 반면에 수용이나 이탈 공간이 대격으로 나타나는 구문은 인지적으로 유표적인 구문임을 밝히고 이에 대한 근거로 유표적 구문에서 발생하는 의미론적 제약이나 의미의 특 수화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