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수성 호안의 해수유통을 고려한 유동 수치모델링

Title
투수성 호안의 해수유통을 고려한 유동 수치모델링
Other Titles
Numerical Hydrodynamic Modeling Incorporating the Flow through Permeable Sea-Wall
Authors
우승범
Keywords
아산만, 평택·당진항, 투수성 호안, 해수유동, 수치모델링, Asan Bay, Pyeongtaek-Dangjin Port, permeable sea-wall, hydrodynamics, numerical modeling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Series/Report no.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제25권 제2호 pp 63~75
Abstract
평택·당진항 내항 2공구 수역은 3개의 투수성 호안으로, 그리고 내항 2공구 동측의 투기장 수역은 2개 의 투수성 호안으로 둘러싸여 있다. 2010년 5월에 관측된 내항 2공구 외곽호안 내측 수역과 내항 2공구 투기장 내 측 수역의 최대조차는 각각 4.70 m와 2.32 m로서, 동시에 호안 외측에서 관측된 최대조차 8.74 m의 54%와 27%에 달한다. 호안 내·외수위차와 내측 수용적 변화율간의 회귀식을 도출하고, 이 식을 이용하여 투수성 호안의 해수 유통량을 매 계산시간마다 산정하는 모듈을 EFDC 모델에 추가하여 아산만의 3차원 해수유동 수치모형을 구축하였 다. 2010년 5월 13~27일의 모의기간에 대하여 주요 5개 분조(M2, S2, K1, O1, N2)의 합성조석과 아산, 삽교, 남양, 석문방조제의 담수방류량을 실시간으로 입력하여 해수유동을 모의하였다. 2공구 내측과 2공구 투기장 내측에서 평 균고조위, 평균해면과 평균저조위의 실측치에 대한 모델치의 skill score는 96~100%로서 매우 양호한 재현율을 보 인다. 투수성 호안의 해수유통을 차단한 모의결과와 비교하면, 최강유속은 주수로를 따라 0.05~0.10 m/s 증가하고, 2공구 외곽호안 외측에서 국지적으로 0.1~0.2 m/s 증가한다. 해저면 전단응력은 유속이 강한 주수로에서 0.1~0.4 N/m2의 범위로 증가하고, 2공구 외곽호안 우각부 주변에서 국지적으로 0.4 N/m2이상 증가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 한 투수성 호안의 해수유통 모의기법은 대규모 투수성 호안이 유지되는 해역에서 물질의 이류·확산과 해저지형의 침식·퇴적 및 호안 주변의 국부 세굴 등을 모의·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URI
http://dx.doi.org/10.9765/KSCOE.2013.25.2.63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3965
ISSN
1976-819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자연과학대학) > Ocean Sciences (해양과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해양과학 논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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