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실고기과(Gasterosteiformes: Syngnathidae) 어류 1미기록종, Syngnathoides biaculeatus

Keywords

Syngnathoides biaculeatus, 실고기과, 잘피실고기속, 잘피실고기, 한국미기록종, Syngnathidae, Syngnathoides biaculeatus, first record, Korea

Abstract

경남 통영과 거제에서 실고기과 어류 2개체가 채집되었다. 한국에서는 미기록종인 Syngnathoides biaculeatus로 동정되었고, 본종이 포함되는 속(Syngnathoides) 역시 한국 미기록으로 확인되었다. 본 종의 형태 는 긴 형태를 띠며, 체륜상 골판으로 덮여 있다. 몸통부는 두부와 꼬리부보다 굵으며, 두부와 몸통은 일자형이다. 주둥이는 긴 관모양이며, 눈 후연에서 아가미 후연까지의 길이보다 길다. 등지느러미는 몸의 뒤쪽에 위치하고, 매우 작은 뒷지느러미가 있으며, 연조이다. Genus Syngnathoides는 “잘피실고기속”, S. biaculeatus는 “잘피실고 기”로 각각 국명을 신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