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가 고등학교 청소년의 뇌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관계 네트워크 및 리아푸노프 지수 연구

Keywords

뇌파, 혼돈, 비선형 동력학, 파워스펙트럼, 상관관계 네트워크, Electroencephalogram, Chaos, Nonlinear dynamics, Power spectrum, Correlation network

Abstract

전자파의 영향을 받고 있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뇌파를 측정하였다. 학생들은 노트북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노출되었다. 뇌파는 안정된 상태와 자극을 가한 상태에서 측정하였다. 전자파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뇌파 시계열에 대응표본 t-검증 (paired t-test) 방법, 상호 상관관계를 이용한 문턱 네트워크 (threshold network) 그리고 비선형 동력학적 방법을 적용하였다. 대응표본 t-검증에 따르면 뇌가 전자파에 노출되었을 때 측두엽, 후두엽, 전두엽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뇌파에 자극이 가해졌을 때 문턱 네트워크의 변화가 발생하였으며, 시계열의 리아프노프 지수가 거의 모든 채널에서 감소하였다. 전자파에 노출되면 뇌파 시계열의 혼돈적인 특징이 감소하며 뇌의 유연성이 변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