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rast 들뜸 에너지에 적용해 본 γ거듭제곱 꼴의 퍼텐셜과 그에 따른 속박상태 에너지

Keywords

짝수-짝수 핵의 자연반전성 다중극 상태의 Yrast 들뜸 에너지, NpNn 체계, 핵자 상호작용, Yrast energy, NpNn scheme, NN interac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실험값이 알려져 있는 광범위한 핵들의 Yrast 들뜸 에너지로부터 핵자들의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퍼텐셜을 구하여 핵자들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얻고자 하였다. 핵자들이 전역적인 포텐셜 안에서 움직인다는 가정 하에, 핵자수가 90에서 200 사이의 짝수-짝수 핵들의 2+ 상태의 Yrast 들뜸 에너지를 개개 핵의 특징으로서가 아니라 여러 핵에 걸쳐 보이는 전반적인 행동양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가장 기본적인 상호작용의 형태로서 거리 r의 거듭제곱 꼴에 대해 입자가 갖는 에너지 준위를 불확정성 원리를 통해 유도해보았으며, 이 결과가 1/r에서부터 r2에 이르기까지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짝수-짝수 핵들의 2+ 상태에 대한 Yrast 들뜸 에너지에 유효한 퍼텐셜의 형태를 추출해보았으며, 그 결과 핵자들 간의 상호작용은 r-0.234 ~ r-0.909 사이로, 위에서 확인한 유효 범위 내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NpNn-체계의 경향성이 뚜렷이 보이지 않아 명확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