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 환자들의 질병등급척도가 보행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Parkinson, Hoehn-Yahr scale, gait, GaitRite system

Abstract

파킨슨 환자들의 증상과 징후를 평가하는 척도 중에서, 연구적 관점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호엔야르 척도 등급별 로 실제 보행 동작에서 나타나는 보행의 변화에 관한 평가를, 보다 체계적으로 확립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 단되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파킨슨 환자들의 호엔야르 척도 등급별로 보행의 차이를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자는 파킨슨 진단을 받은 50세 이상 환자 33명(등급별 11명씩)을 대상으로 보호자와 담당의사의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