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수트 원형 개발에 대한 연구

Keywords

점프수트, 원형, 패턴, 여유분, jumpsuit, pattern, prototype pattern, ease amount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성복의 다양한 디자인에 응용이 가능한 최소한의 여유분을 가진 점프수트 원형 패 턴을 개발하는 것이다. 점프수트 제도법은 이승렬 식으로 선정하였고 교재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단계적 인 여유분을 설정하였다. 각 실험복의 여유분은 실험복 A는 가슴둘레 2cm, 허리둘레 2cm, 엉덩이 둘레 2cm, 샅 앞뒤둘레 0cm이고, 실험복 B는 가슴둘레 4cm, 허리둘레 3cm, 엉덩이둘레 4cm, 샅 앞뒤둘레 2cm 이며, 실험복 C는 가슴둘레 6cm,허리둘레 4cm, 엉덩이 둘레 6cm, 샅 앞뒤둘레 4cm이다. 밑위길이는 허리 선부터 밑위 선까지 연구대상의 평균치수(26cm)에 1cm를 더한 치수로 통일하였다. 20∼24세의 표준체형 의 여성 3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외관 관능 평가와 부위별 동작 적응성 평가결과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패턴의 여유분을 설정하였다. 연구 패턴의 여유분은 가슴둘레 4cm, 허리둘레 3cm, 엉덩이 둘레 4cm이며, 밑위길이는 실험복에 적용한 치수보다 1cm의 여유를 더 주어 평균치수(26cm)에 2cm를 더 하여 설정하였다. 샅 앞뒤둘레는 동작 적응성이 적당한 실험복 C의 여유분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는 밑위길이 연장과 뒤 허리 군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뒤 허리분 1cm연장으로 충분한 여유분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기준선은 토르소 기준이 아닌, 슬랙스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이렇게 설정된 여유분이 적용 된 패턴으로 제작한 연구복으로 1차와 같은 착의 평가를 진행하다. 외관관능평가에서는 실험복과 비교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부위별 동작 적응성 평가에서도 모두 ‘보통’이상의 평가를 받아 개발된 연구 원형 이 점프수트 원형 패턴으로써 적합함을 증명하였다. 비록, 제한된 소재와 연구 대상으로 다양하게 적용되 는데 한계는 있으나, 기존의 상의 패턴과 하의 패턴을 제도하여 다시 합치는 방식이 아닌, 한 번에 제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