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매장의 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Title
가상매장의 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Attributes of a Virtual Store
Authors
이현화
Keywords
Virtual Store(가상매장), Channel Attribute(채널속성), Product Type(상품군), Media Richness Theory(매체 풍요도 이론)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Series/Report no.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4호 pp 553~571
Abstract
가상매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유통형태를 통합 한 형태로 소비자가 모바일을 사용하여 상품을 구매 하고 원하는 곳으로 배달시킬 수 있는 형태이다. 본 연구는 가상매장의 잠재적 속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인 표적 집단 면접법을 이용하여, 소비 자가 지각하는 가상매장의 속성을 상품군과 관련시켜 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총 41명의 연구 참여자로 구성 된 7개의 표적 집단 면접이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 료는 내용분석을 통하여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식품군을 포함하여 비식품군의 다양한 상 품군이 가상매장과 적합하다고 도출되었다. 비식품류 에서는 생필품, 패션과 관련된 의류, 액세서리, 잡화, 화장품등이 도출되었다. 이외에도 문구류, 가전제품, 도서, 지역 특산품 등의 유형제품과 문화공연, 여행상 품, 쿠폰, 서비스 등의 무형제품이 제시되었다. 가상매 장의 속성으로는 제한성, 편의성, 즉시성, 비위험성, 경제성과 위치기반성의 총 6개의 차원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속성 차원들에서는 패션관련 상품들과 비 패 션관련 상품들 간에 차이가 규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기단계의 유통채널로서 가상매 장에 대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속성 차원들을 탐색 적으로 도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도출된 차 원들을 중점으로 유통업자들에게 이러한 차원들을 우 선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가상매장의 운영을 제안 할 수 있다고 본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3802
ISSN
1598-6497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ts & Sports(예술체육학부) > Fashion Design & Textiles (의류디자인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의류디자인학 논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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