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나 나노섬유와 분말이 첨가된 에폭시 복합재료의 열전도도 특성 및 파괴인성에 대한 연구

Keywords epoxy, composites, alumina nanofibers, themal conductivity, fracture toughnes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나 나노섬유의 함량을 20에서 100 phr까지 달리하여 알루미나 나노섬유와 분말이 첨가 된 에폭시 복합재료의 열전도도 및 파괴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열전도도는 열전도도분석기로 측 정하였고, 파괴인성은 임계응력세기인자(K_ic) 측정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모폴로지는 주사전자현미경(SEM)으로 관 찰하였다. 실험결과, 알루미나 나노섬유의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열전도도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알루미 나 나노섬유의 함량이 열전도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K_ic 값도 알루미나 나노섬유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큰 값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40 phr 이상에서는 오히려 감소하였다. 이는 과량의 알루미나 나노섬유가 에폭시 내에서 서로 뭉침으로 인하여 K_ic 값을 감소시킨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