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kW 급 마이크로 가스터빈의 운전특성 분석

Keywords

Micro Gas Turbine(마이크로 가스터빈), Power(출력), Efficiency(효율), Full Load(전부하), Part Load(부분부하), Sensitivity(민감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200kW 급 마이크로 가스터빈의 운전 특성을 모사하였다. 세부적인 성능 데이터를 이용하여 부분부하 제어방식(터빈 입구온도 제어방식(constant TIT control)과 터빈 출구온 도 제어방식(constant TET control))과 외기온도에 따른 성능 및 작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넓은 운전 범위에 대하여 압축기 서지마진과 터빈 입출구 온도 같은 작동 파라미터의 민감도를 단위 연료량 변화에 따라 예측하였다. 정상상태 계산으로 부분부하 변동 시 최대서지마진의 감소에 대한 정보를 민감도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