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DL 업무 지원을 위한 Korean Reach File 공간자료 설계 개선 연구

Keywords

한국형 리치 파일, 공간자료 설계, 지리정보시스템, 수질오염총량관리제, Korean reach file, spatial data design, GIS, TM이

Abstract

TMDL에서효율적이고체계적인수질관리를위하여하천네트워크공간자료구축및이를이용한GIS기반의수질모델 링, 자료관리, 공간분석등이요구된다. 본연구에서는국내하천네트워크에관한프레임워크데이터로서TMDL 실무에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KRF (Korean Reach File) 설계안을 개선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미국EPA RF(River Reach File) 사례를검토하였고, EPA RF 설계내역을참고하여개선된KRF의도형및속성설계안을 제시하였다. 결과검증을위해한강수계를대상으로KRF를시범구축하였으며, 총2,047개의stream reach 분할이가능하였 고, 총 2,048개 지점에 대한 노드 생성이 가능하였다. 각 공간객체에 대한 고유식별자가 중복 없이 입력됨이 확인되었고, 이를 통해 유관 DB와의 자료연계에도 KRF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KRF에 위상정보가 강화되어 입력됨에 따라 향후 다양한 네트워크 분석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향후에는 KRF를 이용한 수질모델링 및 자료관리, 공간분석 등 다양한 TMDL 실무 활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