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재무분석가의 허딩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수익비용대응원칙, 허딩, 판매관리비, 정보 불확실성, matching principle, herding, sales and administrative costs, information uncertainty

Abstract

본 연구는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재무분석가의 허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익비용대 응 수준이 낮아지면 회계 이익의 질이 약화되고, 기업의 정보 불확실성이 증폭된다. 이로 인해 재무분석가는 자신이 발표한 이익예측치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지고, 시장이 자신의 예측능력 을 파악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존재하여 동료 재무분석가의 예측합의치에 근접한 예측치를 발표하는 허딩(herding) 경향을 가지게 된다. 반면 낮은 수익비용대응 수준으로 인해 정보 불 확실성이 증가할 경우, 재무분석가는 동료 재무분석가의 예측정보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사적정보를 토대로 이익을 예측함으로써 허딩이 감소할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 와 같은 상반된 논의를 바탕으로,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재무분석가의 허딩에 어떤 영향을 미 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는 판매관리비 비중에 따라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재무분석가 의 허딩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수익비용대응 수준과 재무분석가의 허딩은 유의한 음(-)의 관계를 나타냈다. 이 러한 결과는 기업의 수익비용대응 관계가 약화됨에 따라,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 환경의 불확 실성이 증폭되고 재무분석가는 부정확한 예측치 발표에 대한 부담으로 허딩이 증가하는 것으 로 해석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수익비용대응 정도가 약한 판매관리비 비중이 큼에도 수익비 용대응 수준이 높거나 반대로 판매관리비 비중이 작음에도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낮은 경우에 는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이 때에는 재무분석가가 수익비용대응의 수준을 해석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보 불확실성의 정도가 심화되고, 재무분석가는 동료 재무분석가의 예측정보에 의존 하기 보다는 자신의 사적 정보를 바탕으로 독립적인 예측치를 발표하여 허딩은 감소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회계정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재무분석가의 이 익예측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수익비 용대응 수준에 따른 정보 불확실성의 차이가 재무분석가의 허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실 증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